JDI 유지관리/터보냉동기

트레인 터보냉동기 저압부위 주요 가스켓 교체 정비의 목적 #누설검사(LEAK TEST) 확장판 #저압부정비 & 세미 오버훌

JDI solution co., Ltd 2025. 1. 29. 17:30

안녕하세요.

JDI Solution입니다.

트레인 저압 터보냉동기를 사용하셨거나 사용하고 계시는 고객들께서는

냉동기의 누설에 대한 문제를 격었거나 누설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소위 저압부정비 저압부가스켓교체, Semi-Overhaul(오버훌) 등등으로 많이 이야기 되어 지는데요,

오늘은 이런 저압부위 가스켓 교체 정비에 대한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압부?

저압부?

 

 

저압부가 있으면 고압부도 있는 건가? 오해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트레인 저압 터보냉동기는 저압냉매를 사용하는데 모두다 저압 아니었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구요.

여기서 이야기 하는 저압부위라는 개념은 냉동기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온도를

가지게 되는 부분을 말하며, 쉽게는 보온되어 있는 부분을 저압부위라고 칭합니다.

그럼 고압부위는 당연히 보온이 안되어 있는 부분이겠쥬~~??ㅎㅎ

고압부위 : 응축기, 압축기, 모터(구형모델은 모터 냉각방식때문에 모터에 보온이 되어 있는 것도 있음)

저압부위 : 증발기, 석션엘보, 중간냉각기(이코너마이져)

그래서 저압부위가 왜?

 

지난 이야기에 트레인 저압 터보냉동기는 운전 중 압력이 응축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장치에서 진공압(대기압보다 낮음)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외부 공기의 유입에 매우 민감하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냉동기의 주요 이음이 분해가 용이하도록 플렌지타입으로 되어 있기에

플렌지를 결속 시 기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석션엘보는 O-ring, 이코너마이져는 가스켓

등을 플렌지 사이에 같이 결속을 하게 됩니다.

 

 
 

이코너마이져 가스켓이나 석션엘보 O-Ring의 재질은 고무로 되어 있으며,

냉동기 정지 시에는 상온, 냉동기 가동 중에는 저온 등의 온도변화로 인하여

외부 열에 의한 수축 및 이완을 반복하게 되며, 이러한 수축-이완이

일정시간 이상 발생하게 되면서 탄력이 저하되게 되고 경우에 따라

누설을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저압부위에는 보온작업이 되어 있지만 장시간 사용 시 냉동기와 보온재 사이에

결로가 발생하여 1차 Tang, 이코너 마이져 서비스밸브 등에 누설을 발생하게 만드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냉동기에서 상대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저압부위에서 일정기간 사용 후 누설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한 주기에 맞추어 저압부위의 가스켓, O-ring, Tang, 서비스밸브 등을

교체해 주는 것이 권장된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며, 이런 저압부위 가스켓 교체의 목적은

3-5년 정도의 주기를 가지고 저압부위 가스켓 교체 정비를 실시하면, 트레인저압터보냉동기의

누설예방에 효과적이며 안전하게 냉동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일정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정비를 해야 하는 것인가요?

 

트레인 터보냉동기 저압부위 가스켓 교체 정비는 어디까지나 권장사항이며,

무조건 예방정비를 진행하기보다는 먼저 누설 유무를 확인 후 누설이 발생이 확실한 경우,

그다음 정비진행에 대하여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트레인 터보냉동기 누설(Leakage)관련한 조치의 가장 우선은 누설부위 확인 및

누설범위만 조치를 하는 것으로 정비 메뉴얼의 기본사항에 있습니다.

하지만 신규설치 후 냉동기 운전 또는 정비 후 냉동기 운전시간이 3-5년 이후에 누설이 발생하는 경우,

어느 한 개소에서 누설이 발생하게 되면 다른 여러 누설 가능성 있는 개소에서도 비슷한 주기로 누설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에 1번의 정비를 통하여 주요 누설부위에 대한

종합적인 부품 교체를 하여 트레인 터보냉동기의 패킹에 대한 컨디션을 회복해 주도록

하시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냉동기를 유지하시는 것에 유리하기에

저압부위가스켓교체 또는 Semi-Overhaul이라는 정비를 권장 드리는 것입니다.

 

트레인 터보냉동기의 경우, 누설 작업 시 냉동기 내부의 압력을 높여주기 위하여

냉매를 회수하고 충진을 하여야 하며, 냉매 회수 및 충진은 중급정비 이므로 비용이 높으며,

실제로 냉동기 누설이 여러번 발생하는 경우

초기 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의문

냉매회수 충진의 반복으로 인한 연속비용 증가

누설작업은 최소 3일의 정비소요 기간으로 하절기 냉동기 가동에 문제 발생

등등의 불편함을 야기 시키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트레인 저압 터보냉동기 저압부위 가스켓교체 or Semi-Overual 정비의 목적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인 저압 터보냉동기 누설 발생 시 누설개소만 작업하여도 되지만 가동시간 및 이전 정비 이력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누설에 대한 조치를 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 비용과 시간이 절약 되는 이점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최근에는 원자재가격 및 물가인상의 원인으로 메이커의 가격이 몇 배 이상 증가 된 것으로 알고있는데,

국내에서 트레인 저압 터보냉동기 유지관리에 있어서 최상의 서비스를 정직하고 성실하게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하는

JDI의 합리적인 solution을 사용하신다면 보다 더 고객님의 지속적인 냉동설비 운영에 이점이 있으실 것입니다.

 

 

 

제가 이야기드리는 내용이 그리 특별하게 대단한 것이 아닐지라도,

보시는 분 입장에서 쉽게 이해 하실 수 있도록 매우 고민하고 고민 하며 적은 것입니다.

부디 아시는 내용이라면 다시 상기해 보시고 모르시는 내용이라면 도움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모두가 안전하시길 늘 바램하고 트레인, 요크, 캐리어와 같이 외국산 장비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시는 경우

개별 연락 주시면 언제든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JDI가 solution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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